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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일 불매운동의 핵심 타깃 중 하나인 *SPA 브랜드 유니클로,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는 미국 브랜드 ‘갭’이 1986년에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기획·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
하지만 11월 13일(금) 질샌더와의 콜라보로 잠실 롯데월드점, 강남 유니클로 신사점에 많게는 100여 명이 11시 30분 오픈을 기다리며 긴 줄을 섰다고 합니다. 명동 중앙점의 경우 *오픈런 사태까지 벌여졌다고 합니다.
*오픈런은 매장 개점 전 구매를 위해 줄을 선 후 개점 직 후 매장으로 달려가는 행위
유니클로에 대한 노 재팬 운동이 거세진 것은 2019년 7월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패스트리테일링 결산 설명회에서 유니클로 임원의 '한국에서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발언 때문인데요. 이 한마디가 국내 소비자들의 불매 열기에 기름을 끼얹었습니다. 이후 유니클로 매장 앞 'No japan = No 유니클로'라는 푯말을 든 채 릴레이 1인 시위가 벌여지기도 했습니다.
현재 2000억 원대에 이르렀던 연간 영업이익은 19억 원 적자로 전환되었고, 올해에만 벌써 11개 매장을 추가로 폐점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질샌더는 누구이기에 노 재팬 운동 열기에 무색하게 열광적인 반응을 끄는 것일까요?
[Who] 질샌더(Jill Sander)는 누구인가?
1) 52년 전통 패션 하우스의 수장
독일 패션 디자이너이자 52년 된 Jil Sander 패션 하우스의 창립자
2) #LessOfQueen 미니멀리스트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커리어 우먼들에게 영광적인 지지를 받는 브랜드
[Why] 왜 유니클로 x질샌더 +J컬렉션에 열광하는가?
1) 접근성 좋은 가격대
최대 30만 원을 넘지 않는 가격대로 명품 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
(재킷 10만 원 중후반, 다운점퍼 10~20만 원대, 스웨터 10만 원 선)
2) Jill Sander가 아니라 진짜 Jill Sander의 디자인
디자이너 질샌더가 추구 옷에 대한 가치관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유니클로 인터뷰 중 '튼튼하고 오래 입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옷은 입는 사람을 지켜주고 글로벌 시대를 사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와 자신감을 선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기존 구매자들의 높은 기대감
이미 2009년 '미래를 열다(Open the future)'라는 콘셉트로 +J컬렉션을 출시한 바 있음
이 컬렉션은 2011년을 마지막으로 마무리되었는데요. 9년 만에 돌아온 이들의 콜라보로 기존 구매자들의 기대치도 한몫
유니클로는 2019년 플리스 25주년 기념 광고 속 위안부 모독 의혹이 주장되었는데요. 15초 분량의 이 광고에는 98세의 패션 컬렉터 할머니와 13세 패션 디자이너 소녀가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 남겨 있습니다. 대화에서 소녀는 "스타일이 정말 좋은데요.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으셨나요"라고 묻자 할머니는 "(Oh My God, I can't remember that far back.) 세상에, 그렇게 오래된 일은 기억 못 한다."라고 영어로 말합니다. 하지만 한국 광고에서는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라고 의역된 자막이 달립니다. 굳이 80년 전을 표기한 것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빗대어 조롱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낳게 한 것이지요.
거세던 열기가 식고 미열로 이어지고 있는 노 재팬 운동.
유니클로 임원의 한마디에 분노했던 시간을 되짚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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