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조프로입니다.

 저는 며칠 전 1월 23일에 운전면허를 땄습니다!🎉 저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는데요. 드디어 해결했네요. 저는 직장인이다 보니 시간적인 여유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필기, 기능, 도로주행을 한 번에 따야 하는 상황이었죠. 저는 총 6일 만에 면허를 땄습니다. 필기교육 3시간, 장내기능연습 4시간, 도로주행 6시간. 기간으로 보면 3주 정도지만 학원과의 일정 조율이 가능했다면 일주일 안에 가능했겠네요. 그래서 꿀팁 하나는 운전면허를 취득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1~2주 정도 학원에 문의해서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하루에 시험 볼 수 인원이 제한되어 있어 예약이 2주 정도에 다 찬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필기시험 꿀팁 - 어플 적극 활용하기! 기출문제에서 그대로 나옵니다.

 1월 5일에 필기 의무 교육 3시간을 듣고 그다음 날 바로 필기시험을 보았습니다. 필기시험은 96점으로 통과했습니다.👍 필기 공부는 미리 주말에 해두었습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운전면허 필기시험용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대략 900개 정도의 기출문제가 있습니다. 대략 반절 정도 풀었고 그중에서 틀린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확인했습니다. 대략 4~5시간 공부했습니다. 실제 기출문제를 보니 어플에서 보았던 문제가 그대로 나오더군요.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어플에 있는 문제를 모두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drock.driverlicense300

장내기능시험 꿀팁 - 긴장하지 말자! 혼자 기능연습해보세요.

 장내 기능시험은 아슬아슬하게 통과했습니다. 너무나 긴장한 나머지 잔실수가 많았기 때문이지요. 저는 기능시험에서 어이없게도 시작할 때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아 감점, 기어 작동 시험에서 내비게이션이 말을 끝내기 전에( '~하세요.'라는 말이 나오기 전에) 작동을 해버려서 감점되었습니다. 전부다 긴장한 탓에 실수한 부분인데요. 장내기능연습 4시간 동안 강사님과 함께 타다가 시험은 혼자 운전하다 보니 더 많이 긴장했습니다. 혼자 미리 이것저것 작동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험 순서에 맞추어 기어 작동, 브레이크, 방향지시등, 와이퍼 작동 등 운전을 제외한 작동 방법을 충분히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로주행 꿀팁 - 유튜브 적극 활용! 로드뷰로 시뮬레이션 하기

 제가 도로주행 연습할 때는 날씨가 정말 최악이었습니다. 대설주의보와 비까지 내려 차선이 잘 보였습니다.😂 사실 기능 때에도 폭설이 와 주차 시험 때 눈물이 조금 날뻔했죠. 도로주행은 신호를 잘 지키는 것이 포인트 같습니다. 강사님께 물어보니 대부분 신호위반으로 많이 실격된다고 하더라고요. 도로주행 때 앞차를 따라가다 신호 위반하는 경우가 종종 벌어진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차선 변경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우회전과 좌회전하기 전 미리 차선변경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코스 별 차선변경 포인트를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저는 로드뷰를 활용했습니다. 요즘은 학원마다 유튜브를 운영해 코스를 촬영해놓은 영상도 많습니다. 제가 다닌 학원은 유튜브 채널이 없었기 때문에 로드뷰를 활용했습니다. 

 로드뷰로 차선 변경 포인트를 저장해 놓고 눈으로 반복 암기했습니다. 회사에서 점심시간이나 출퇴근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도로주행 연습은 퇴근 후 야간 타임에 진행했기 때문에 낮에 틈틈이 암기하고 저녁에 연습 때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니 큰 어려움 없이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또 우회전할 때 빨간불에 통과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도로주행 연습 때는 운전하는 것에 신경이 쏠려 강사님이 옆에서 하는 말이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로 찾아보았습니다. 유튜버 쇼리쌤님이 우회전 신호에 대해 설명해놓은 영상이 있어 아래에 링크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www.youtube.com/watch?v=lYwGoJKfFRw&feature=youtu.be

운전면허 가격 정보

필기 장내기능 도로주행
필기 수업 필기 시험 기능 연습 시험 연습 시험
10,000원 21,000원 230,000 45,000원 345,000원 50,000원
701,000원(부가세 별도)

 기준은 2종 보통입니다. 증명사진도 다시 찍었기 때문에 3만 원이 추가되어 대략 80만 원 정도 들었네요. 시험이 한 번씩 떨어질 때마다 5만 원 정도가 추가되니 무조건 한 번에 붙어야겠다! 생각하고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도로주행 연습을 시간당 55,000원을 내고 추가할 수 있다고 하니 충분히 연습한 후 시험을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요즘은 시뮬레이션 기기로 연습하면 저렴하게 연습 가능하니 충분히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7~8년 전에는 40~50만 원대에 취득 가능했다고 하니 운전면허 취득비용도 몇 년 뒤에는 100만 원 가까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처럼 운전면허를 미루고 있으신 분들은 얼른 따는 것이 가장 저렴한 방법이지 않을까 싶네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프로 드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