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의 공유-05] 저작권이 자유로운 콘텐츠 공유 사이트 '공유마당'

 

안녕하세요! 조프로 입니다😁

 요즘 개인의 콘텐츠 생산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웹 상에 자신의 글, 그림,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저작물을 자유롭게 업로드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저작물의 소유권에 대한 의식이 뚜렷하지 않아 저작물을 임의로 추출하여 파일로 공유 또는 활용하는 것이 문제 시 되지 않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MP3에 음원을 다운로드하여 듣곤 했었으니까요. 하지만 요즘은 개인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상에서 저작권법 위반으로 처벌받는 사례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블로그 글, 사진, 영상, 썸네일, 폰트 등 모든 것이 창작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활용을 원할 시에는 저작자의 동의를 꼭 구한 뒤 사용해야 되겠습니다.

 

 오늘은 저작자의 허락 없이 어느 곳이든 사용이 자유로운 창작물을 공유하는 사이트를 공유하려 합니다. 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공유마당'은 저작권이 만료된 저작물이나 기증저작물, 공공저작물에 해당하는 폰트, 음원, 영상, 사진 등을 공유하는 사이트 입니다. 이미지는 총 1,333,238건, 영상은 총 122,165건, 음원은 총 15,623건, 폰트는 총 139건으로 약 백오십만여건의 오픈소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공유마당

gongu.copyright.or.kr/gongu/main/main.do

 

공유마당

공유마당

gongu.copyright.or.kr


 여기서 만료저작물, 기증저작물, 공공(KOGL)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저작물이란 각각 무엇일까요?

 

만료저작물

저작자의 지적재산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

저작자가 사망한 후 70년이 지난 저작물

지적재산권이 만료된 저작물은 누구나 별도의 이용허락이나 승인절차없이 사용 가능

 

기능저작물

저작자가 저작물을 다른 이들이 저작권료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에 저작권을 기능한 것

 

공공(KOGL)저작물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저작권을 가진 저작물


 공유마당에서 제가 가장 유용하다 생각하는 부분은 폰트입니다. 폰트는 요즘에도 쉽게 불법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작물에 이용 정도를 모른 채 사용하다 저작권 침해로 처벌 경우가 많은대요. 공유마당에서는 폰트에 따라 무료 공유 가능, 유료 사용 불가 등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또 안심 글꼴 파일 서비스가 있어 100여 종 넘는 무료 폰트를 한 번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gongu.copyright.or.kr/freeFontEvent.html

 

안심 글꼴파일서비스

 

gongu.copyright.or.kr

 또 아주 좋은 무료 제공 저작물 중 하나는 PPT 템플릿입니다. 해피캠퍼스와 같은 사이트에서 PPT 템플릿을 구매하여 사용하곤 했었는데요. 공유마당에서는 5,000여 개의 템플릿을 무료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의 곳곳을 담은 영상과 시, 등 활용도 넘치는 저작물이 가득하니 곳곳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조프로 드림

 

댓글